본문

자유게시판

자유롭게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.

로그인한 사용자만 작성 가능합니다.

자유게시판
3월24일 [교과서국악] 민요편 오류 수정해주세요.
  • 작성자whang1533
  • 조회수1019
  • 작성일2020.03.24

국악방송에서 초등학생들의 학습에 도움이 되는 좋은 자료 만들어주셨네요. 다소 어려울 수 있는 내용인데 캐릭터의 재미있는 설명과 전문가들의 노래로 쉽게 전달될 듯 합니다. 꼭 필요한 자료였는데 만들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. 다만 몇 가지 오류가 있어서 수정 요청드립니다.

 

0:38 동부민요 <밀양아리랑>의 음원이 <해주아리랑>으로 들립니다. 확인해주세요.

2:19 경토리는 솔라도레미 음계를 사용하고 대표적인 민요에 <천안삼거리>를 소개하고 있습니다. <천안삼거리>는 라도레미솔의 반경토리로 솔라도레미 음계를 사용하지 않습니다. 경기민요의 대표적인 민요로 <천안삼거리>를 소개하는 것은 문제가 없으나 경기민요의 특징을 경토리로 소개하고, 경토리는 솔라도레미 음계를 사용한다고 설명한 후, <천안삼거리>를 소개하는 것은 문제가 있습니다.

12:26 <거문도 뱃노래>악보 오류입니다. '어', '야', '디'는 음정이 같아야 되는데, e와 f#으로 장2도의 차이가 나네요.

 

그리고 <돔소소리>, <금다래꿍>, <거문도 뱃노래>, <멜 후리는 소리>는 중중모리장단, 중모리장단 왜 장단의 한배는 차이가 없을까요? 중모리의 <금다래꿍>을 느리게 부르던지, 중중모리장단의 나머지 노래들을 조금 더 몰아부르던지 해야 하지 않을까요?

 

지난 번 종묘제례악의 제목이 잘못 올라왔을 때도 게시판에 글을 남겼었습니다. 안타까운 것은 너무 좋은 자료임에도 불구하고 사소한 실수로 잘못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. 국악 정보에 대한 파급력이 매우 큰 국악방송이니, 좋은 자료를 공개하기 전에 전문가들에게 조금 더 꼼꼼한 검수를 받았으면 좋겠습니다.

 

국악방송의 좋은 자료들로 늘 강의에 도움 받고 있습니다.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. 감사합니다.

이전 다음
목록으로

COMMENT

등록

최대 500자 ⁄ 0

  • kokimm
    등록일 : 2020.04.08
    참 훌륭 하신 일을 하시고 계십니다, 청취 도 학습도 지도도 열정 적이십니다 게다가 이런 오류를 찾아 올려 주시니  훌륭 하십니다 일반 청취인이지만  한자 남깁니다. 
  • 국악방송
    등록일 : 2020.03.26
    추가로 이야기해주신 부분들은 담당 부서에 전달하였습니다.  확인해본 바 <금다래꿍>은 중모리 장단이 맞고 교과서에도 12/4로 표기되어 있어서 그렇게 올라간 것 같습니다. 말씀주신 내용 관련하여 자문 교수님께 확인 연락하였다고 합니다. 영상은 빠르게 수정하여 공개하도록 하겠습니다. 감사합니다.
  • whang1533
    등록일 : 2020.03.25
    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WbzVT822PQ0

    제목 수정해주세요. 뉠리리야 -> 늴리리야
  • whang1533
    등록일 : 2020.03.25
    모두 다 중중모리장단이라면 <금다래꿍>의 악보는 수정되어야 합니다. <금다래꿍>은 12/4분음표 로 표기되어 있습니다. 그리고 지금 [교과서국악] 지역별 민요 영상이 다 올라와있던데 수정하지 않은 채로 업로드하셨네요. 오류를 인지하셨으면 수정 후에 게시하는 것이 맞지 않을까요? 
  • 국악방송
    등록일 : 2020.03.25
    안녕하십니까? 국악방송입니다. 먼저 콘텐츠를 꼼꼼히 살펴봐주시고 애정을 가지고 말씀을 주셔서 깊이 감사드립니다. 지적해주신 사항과 관련하여 간단히 말씀올립니다.

    0:38에 들어간 음원은 '밀양아리랑'의 음원이 맞습니다. 그러나 조금 더 정확하게 곡을 인지할 수 있는 부분으로 삽입하였으면 좋았을 것 같습니다. 향후 제작에 고려하겠습니다.
    02:19 지적해주신 내용과 같이 <천안삼거리> 대신에 <도라지>나 <닐리리야>를 예시로 드는 것이 맞는 상황입니다. 
    12:26 지적해주신대로 악보의 오류가 있으며 제작사에 연락하여 수정 진행하도록 조치하였습니다.
    마지막으로 <돔소소리> 등 예를 들어주신 민요는 모두 다 중중모리 장단입니다. 

    조금 더 철저하게 검수받고 기획 단계에서부터 마무리까지 실수 없도록 제작에 힘쓰겠습니다. 귀한 의견 주심에 다시 한 번  감사드리오며 추가적인 설명이 필요하시면 국악방송 미디어사업부(02-300-9970)로 연락주십사 합니다. 감사합니다.